본문 바로가기
알뜰한정보

간호학 지원동기 예시 | 내가 간호사가 되길 원하는 이유

by 한신정보 2023. 5. 17.

1. 내가 간호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이유

 

 

 

나는 사람들에 대한 집중력과 관심이 높은 성격이다. 이러한 성격 덕분에 항상 사람들과 함께 있는 일을 하고 싶었고, 그 중에서도 간호사가 되기를 결심했다.

 

이 일을 선택하는데 가장 큰 동기는 내가 도움이 되고 싶다는 마음이었다. 환자들이 어려운 상황에서 자신의 몸 건강을 유지하고 치유할 수 있도록, 그리고 그들과 가족들이 이 과정에서 안정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하고 싶다.

 

또한, 간호사로서의 경험을 쌓으면서 자신도 더 나은 사람이 되기를 희망한다.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과정에서, 나는 끊임없이 배우며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또한, 다양한 생각과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일하면서 인간관계와 소통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직업에서는 항상 새로운 도전이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간호사로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치열하게 일하면서, 환자와 가족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직업이기 때문에 끊임없는 도전과 성취감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도전과 성취감은 나 자신의 성장을 자극하고, 뿐만 아니라 환자와 가족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있다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2. 간호사로서 이루고 싶은 꿈과 목표

 

 

나는 간호사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것이 꿈이다. 우리 사회에는 많은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이 있기 때문에, 그들을 돕고자 한다. 특히, 어린 아이들이나 노인들, 그리고 장애인들을 돕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나는 꾸준한 자기계발을 통해 전문성을 높이고자 한다.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교육과 자격증을 취득할 계획이다. 예를 들면, 한국간호협회에서 주관하는 인증 간호사 자격증인 CNE(Certified Nurse Educator) 자격증, 국내외 간호실무 역량 강화 교육, 또는 의료 해외 봉사활동을 통해 다양한 문화와 전문성을 쌓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간호사로서는 환자의 질병을 치료하는 것뿐 아니라, 환자를 대하는 인간적인 면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경청과 소통, 인내심 등을 기르고자 한다. 이러한 인간적인 미덕을 발휘하면서 간호사로써의 자부심과 만족감을 느끼고자 한다.

 

 

 

3. 나의 경험과 능력을 간호학에 적용하고자 하는 이유

 

 

 

저는 어릴 때부터 서비스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학창 시절부터 다양한 봉사활동을 경험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얼마나 의미 있는 일인지를 많이 느꼈습니다.

 

이후에 대학에 진학하면서 간호학에 대한 관심이 더욱 깊어졌습니다. 환자를 직접 돌봄하고 케어하는 일은 매우 책임 있는 일이지만, 동시에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의료진과 함께 일하면서, 환자분들의 치유과정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저는 이전에 의료병원에서 봉사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환자분들과 소통하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환자분들한테 건강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 돌봄을 제공하다 보면 동시에 환자분들의 심리적인 상태를 가장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간호사라면 환자들의 심리적인 부분에서도 더욱 세심하게 케어하여 도와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저는 문제 상황이 발생할 때 항상 침착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면서, 조직력 있는 행동과 의료진과의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환자들에게 최상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간호학을 전공하고, 더 나아가서는 간호사로서 미래에 한 사람이라도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4. 간호사의 삶과 직무에 대한 인식

 

 

 

간호사의 삶과 직무에 대해서 제가 생각하는 것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간호사는 일상적인 직무 수행은 물론이고 환자분들과의 소통, 심리적 지지, 이해와 존중, 배려 그리고 위로와 공감을 제공해야 합니다. 둘째, 간호사는 다양한 상황에서 환자를 지원하며 고도의 전문 지식, 기술, 경험, 판단력, 의사 결정 능력 등을 요구 받습니다. 셋째, 간호사는 매우 바쁜 일정을 갖으며, 급한 상황에서는 급히 대처해야 하므로 스트레스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간호사로서, 제가 이 모든 일을 함께 할 수 있는 이유는 환자분들의 삶을 향한 무한한 애정과 관심 때문입니다. 간호사는 환자분들이 잘못하거나 힘들어 할 때 지지하고 돕는 일을 합니다. 그 결과로, 환자분들은 고통을 덜 받을 수도 있고 더 나은 결과를 보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간호사라는 직업이 가진 큰 가치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러한 가치를 실현하면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싶다는 열망으로 간호학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5. 간호사로서 필요한 자질과 역량

 

 

 

간호사로서 필요한 자질과 역량은 많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 중심의 마인드입니다.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도움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긴 시간동안 일하게 되기 때문에 체력과 스트레스 관리 능력이 필요하며,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도 중요합니다. 추가적으로 의료지식이 필요하지만 지속적으로 학습해 나가는 노력과 자기계발의 의지도 요구됩니다. 마지막으로는 팀워크와 협업 능력도 중요합니다. 간호사는 의사와 함께 환자를 치료하는 임무를 맡기 때문에 서로의 역할과 의견을 존중하며 원만한 협력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6. 간호학 교육 및 취업에 대한 계획과 전망

 

 

간호학 교육에서는 전문적인 간호 기술을 습득하고,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배울 것입니다. 또한, 임상실습을 통해 현장에서 직접 간호 업무를 경험하면서 실력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나는 교육과정을 통해 좋은 간호사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할 것입니다.

 

취업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간호사는 높은 실무 역량과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업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자세로 직접적인 경험과 스킬을 쌓아나가야 합니다. 나는 현장에서 무엇보다도 치료 과정에서 실제적으로 환자와 대면하여 소통하고 감정기복을 이해하며 능동적으로 대처해나갈 자신이 있습니다. 더불어 팀워크와 소통능력도 강화하여, 인간적이고 전문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간호사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