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한정보

부종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은? 부종 이란에 대해 알아보자

by 한신정보 2023. 5. 25.

1. 부종이란 무엇인가?

 

 

부종은 일반적으로 체내의 물이나 염분 등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는 신장, 심장, 간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발생 시 체내의 혈액순환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부종의 증상으로는 팔다리 등 굳어지고 붓는 등의 부종부터 식욕부진, 졸음, 호흡곤란, 혈압 상승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중증일 경우 심장 및 신장 질환 등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부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상적인 생활 습관 개선, 규칙적인 운동 및 식습관 등을 바꾸는 것으로 예방이 가능합니다. 또한 신장, 심장, 간 등의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함으로써 부종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2. 부종의 원인은 무엇인가?

 

 

부종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중 대표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심장 질환

 

심장 문제로 인해 혈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않아 체액이 쌓이면서 부종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심부전 환자들은 부종이 나타나기 쉽다.

 

2. 신장 질환

 

신장이 건강하지 않으면 체액과 염분이 적절하게 배출되지 않아 체액이 쌓이고, 이로 인해 부종이 발생할 수 있다.

 

3. 간기능 저하

 

간에 문제가 생겨 간기능이 저하되면, 단백질 합성이 원활하지 않아 혈액 내부 단백질이 감소하게 되는데, 그 결과 혈액 내부의 액체가 쌓이게 되어 부종이 발생할 수 있다.

 

4. 호르몬 변화

 

호르몬 변화로 인해 체액이 증가하면 부종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여성들의 경우 생리 전후에 호르몬 변화로 인한 부종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부종은 위와 같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예방법으로는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 관리, 체중 감량, 알코올과 담배 등을 자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질병과 연관된 부종은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3. 부종의 증상은 무엇인가?

 

 

부종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1. 부기감: 체중 증가나 손발의 부어 오름

 

2. 호흡곤란: 특히 눕거나 누워 있을 때

 

3. 피로감: 일상생활에서 무기력함

 

4. 발열: 체내 열이 느껴짐

 

5. 소변량 증가: 밤에도 여러 번 소변을 볼 수 있음

 

6. 제지력 저하: 식욕 감퇴, 구토, 두통 등

 

부종은 뇌졸중과 심장병과 같은 심각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진과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선천성 부종/유전적 비만, 과음, 흡연, 불규칙한 식습관, 운동 부족 등의 요인들이 부종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며 적극적인 예방이 중요하다.

 

 

 

4. 부종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부종을 예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금 섭취를 줄이십시오.

 

일반적으로 한 사람은 하루 최대 2,000~2,400mg의 나트륨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이보다 적은 양에서도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영양가가 높은 음식과 차 등 다른 음료를 먹으세요.

 

2. 앉아 있거나 서있는 자세를 자주 변경하세요.

 

길게 앉아있는 것은 부종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따라서 일을 할 때 매 30분마다 일어나서 몇 분 정도 걷거나, 의자나 침대에서 다리를 꼬지 말고 곧게 놓으세요.

 

3. 간단한 운동도 좋습니다.

 

가벼운 유산소 운동 부터 시작해서 전신 운동을 추천합니다. 일주일에 3번 정도 운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세요.

 

4. 알코올은 최소화하세요.

 

알코올은 디하이드레이션(체수분배출)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듯이 대부분의 술은 많은 양의 나트륨도 함유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알코올 섭취를 조절하고, 가능하면 자신이 마시지 않는 대신 다른 선물을 선호하세요.

 

5.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십니다.

 

물은 귀중한 자원이며, 모든 면에서 건강에 좋습니다. 하루 동안 2~3리터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지만 개인적으로 몸무게, 비만 및 활동 수준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모든 유해 물질이 체내에서 제거되어 몸이 깨끗하고 건강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