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생아기
- 신생아기
특징: 감각기관이 발달하지 않아 손실이 심한 상태. 으스러지는 자세가 많고 시야 각도가 좁음.
수유: 눈꺼풀이 뜨기 시작할 때까지 2~3시간 간격으로 수유. 눈가에 물방울이 형성될 수 있음.
수면: 앉아 있는 자세를 피하기 위해 등을 꾸부리고 누워 주는 것이 좋음. 눈을 마주하며 잘게는 10분부터 적당히는 30분까지 수면 가능.
2. 영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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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1~3세)
- 신체 발달: 빠른 성장과 움직임 능력 향상
- 언어 발달: 말이 부족하지만 소리와 단어를 따라서 발음
- 사고 발달: 이해하고 경험을 통해 배우며 직접 체험 중심
- 사회성 발달: 친구를 만나고 상호작용하는 기초 단계
- 정서 발달: 감정을 인식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감정을 표현
3. 유아기
- 유아기(3~5세)
유아기는 아이의 독립심과 의지가 발달하는 시기다.
특징
- 언어능력: 어휘력과 문장 구성 능력이 증가한다.
- 사회성: 집단에서 소통하며 친구로부터 영감을 받는다.
- 자아성찰: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높아진다.
- 자아관념: 확립되며, 자신의 역량과 한계에 대해 깨달는다.
- 꾸준함: 계획적이고 일정한 일상이 중요하다.
4. 어린이기
- 언어 능력: 더 많은 단어를 사용하며, 문장을 조리있게 말한다.
- 사회적 상호작용: 친구들과의 관계를 점차 중요시해하며, 협력하고 공유하는 능력이 증가한다.
- 자립심: 스스로 옷 입기, 식사하기, 화장실 가기 등의 기본적인 일을 스스로 수행하려 한다.
- 인지 능력: 문제 해결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 자신의 감정 인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다.
5. 학생기
- 오로지 교실에서의 활동이 점차 중심이 되는 시기
- 독립심과 자아 독립의 이슈가 부각되며 엄마와 아빠로 인한 영향이 줄어듦
- 나아갈수록 천재성과 성숙도 등이 자라고, 자신감을 지님
- 교사와 같이 일하는 것을 선호, 깊은 친밀감이 필요
- 과정을 통해 주체적으로 배움을 지향하는 특징이 증가
6. 사춘기
- 신체적 변화: 신체적으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며, 성장기의 시작을 맞이합니다.
- 심리적 특징: 정체성과 자아동립을 요구하며, 부모와의 갈등이 빈번해집니다.
- 사회적 관점: 독립성을 강조하고 친구들과의 관계가 중요시됩니다.
- 인지 발달: 추상적 사고와 성숙한 문제해결 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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